태그

멍이 쉽게 들거나 모세혈관이 파열되어 보이는 현상


. 비타민 k란?
비타민 K는 결핍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사람들은 종종 이 영양소를 소홀히 한다. 가장 널리 알려진 비타민 K의 역할을 응혈인자들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 결과, 비타민 K가 건강한 뼈대를 형성하는 데에도 필요하며, 골다공증의 치료와 예방에도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비타민 K에는 세 가지 주요한 형태들이 있다. 식물 속에서 채취할 수 있는 천연 비타민 K인 비타민 K1(필로키논)과 창자 속에 있는 박테리아에서 파생되는 비타민 K2(메나키톤) 그리고 합성 유도체인 비타민 K3(메나디온)이 그 형태들이다.
2. 공급원
짙은 녹색 잎채소들과 브로콜리, 상치, 캐비지, 시금치 그리고 녹차는 비타민 K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영영 공급원이다. 그리고, 아스파라거스와 귀리, 통밀, 신선한 완두콩에도 비타민 K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K의 영양 권장량은 몸무게 2.2 파운드 당 1 마이크로그램이다.
3. 결핍 징후와 증상
창자 박테리아가 비타민 K2를 만들어 낼 수 있으므로, 비타민 K의 결핍 징후와 증상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비타민 K 결핍증이 나타났을 때(멍이 쉽게 들거나 모세혈관이 파열되어 보이는 현상), 이는 대개 코마딘(Comadin)과 워파린(Warfarin)같은 항응혈제나 항생제를 오랜동안 복용한 결과이다.
신생아들에겐 아주 창자 박테리아가 없어서, 비타민 K 결핍에 특히 걸리기 쉽다. 따라서, 신생아들의 출혈성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종종 비타민 K를 근육 내로 주사한다. 또 다른 대안적인 치료 요법은 임신 중에는 엄마에게 비타민 K1을 복용시키고, 출산 후에는 신생아에게 비타민 K1을 내복시키는 것이다.
4. 영양 권장량
- 유아 6개월미만 5마이크로그램(이하같음), 6-12개월 10
- 어린이 1-3세 15 , 4-6세 20 , 7-10세 30
- 청소년과 성인 11-14세의 남성 45 , 15-18세의 남성 65 , 19-24세의 남성 70
25세 이상의 남성 80 , 11-14세의 여성 45 , 15-18세의 여성 55 ,
19-24세의 여성 60 , 25세 이상의 여성 65, 임산부 65 , 수유중인 여성 65
5.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과
비타민 K의 가장 주요한 역할은 프로트롬빈과 응혈인자 Ⅶ과 Ⅸ, Ⅹ같은 응혈 인자들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응혈을 돕는 면에서는, 세 가지 형태의 비타민 K가 서로 비슷한 기능을 한다.그러나, 다른 중요한 기능에 있어서는, 사실상 비타민 K1이 더 우세한 것 같다. 일례로, 비타민 K1은 뼈 단백질을 불활성 형태에서 활성 형태로 전환시키는 책임을 맡고 있으므로, 뼈의 건강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스테오칼신(Osteocalcin)은 우리의 뼈 안에서 찾을 수 있는 주요한 비콜라겐 단백질(noncollagen protein)이다. 그림 6-1이 보여 주듯이, 비타민 K는 오스테오칼신(Osteocalcin)분자를 칼슘과 결합시키고, 칼슘이 뼈 안에서 제자리에 있을 수 있도록 만드는 데 필요하다.
6. 이용가능한 형태
비타민 K에는 세 가지 주요 형태들이 있다. 식물에서 추출할 수 있는 천연 비타민인 비타민 K1(필로키톤)과 창자 속의 박테리아에서 만들어지는 비타민 K2(메나키톤), 합성 유도체인 비타민 K3(메나디온)이 그것이다. 이 중에서 애용되는 형태는 비타민 K1이다.
비타민 K1의 가장 좋은 공급원들 중의 하나는 지용성 클로로필이다. 클로로필은 식물세포의 엽록체 부분에서 찾을 수 있는 식물의 녹색 색소이다. 광합성 작용에 의한 전자기 에너지(빛)의 화학적 에너지로의 전환이 엽록체 속에서 발생한다. 클로로필 분자는 이 반응에 필수적인 요인이다.
녹색 식물에서 찾을 수 있는 천연 클로로필은 지용성이다.그러나, 건강 식품점에서 살 수 있는 대부분의 클로로필 제품 속에는 수용성 클로로필이 함유되어 있다. 수용성 클로로필은 위장관에서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수용성 클로로필의 이용은 피부의 궤양성 질병에만 한정되어 있다. 수용성 클로로필이 갖고 있는 수렴제적 특성은 상처를 치유해 주는 능력과 결합하여 수용성 클로로필을 최고의 치료약으로 만들어 준다. 피부의 상처 치료시, 수용성 클로로필을 국부적으로 투여하는 것으로도 이러한 치유 효과들을 거둘 수 있다. 수용성 클로로필은 또한 신체와 대소변의 냄새를 조절하는 데에도 이용된다.
수용성 클로로필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천연 클로로필 분자를 화학적으로 바꾸어야 한다. 신선한 주스 속에서 발견되어지는 천연 클로로필 형태는 지용성 형태로 수용성 클로로필에 비해 여러가지의 잇점을 제공한다. 헤모글로빈과 적혈구 생성을 자극하고, 과다한 월경 출혈을 경감시키는 클로로필의 능력 면에서 특히 그렇다. 사실, 클로로필 분자는 적혈구 헤모글로빈 분자의 헤모 포션(heme portion)과 매우 비슷하다.
신체의 나머지 부분에서는 지용성 클로로필도 아주 잘 흡수한다.게다가, 지용성 클로로필은 건강에 굉장한 도움을 주는 엽록체 복합체(베타 카로틴과 비타민 K1을 포함해서)의 다른 성분들도 함유하고 있다. 다른 식물 색소들과 마찬가지로, 클로로필 역시 중요한 산화 방지 효과와 항암성 효과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수용성 클로로필 제품은 이 모든 부가적 효과들을 제공해 주지는 않는다.
7. 주요효용
비타민 K1과 지용성 클로로필 보충제는 골다공증과 과도한 월경 출혈, 신생아의 출혈성 질병 예방과 치료에 이용된다.
골다공증
비타민 K1의 결핍은 불충분한 오스테오칼신(Osteocalcin)수치로 인해 뼈의 광화 작용
(mineralization)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 파손 환자들에게선 혈중 비타민 K1의 수치가 매우 낮게 나타난다. 그리고, 골절 파손의 정도는 순환하는 비타민 K의 수치와 상관관계를 맺고 있다.비타민 K의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골절 파손의 정도는 더욱 심해지는 것이다. 채식주의자들이 골다공증에 걸리지 않도록 해주는 보호 요인들 중의 하나는 녹색 잎채소 속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K1일 것이다.
과다한 월경출혈
과다한 월경 출혈(월경과다)은 흔한 여성병이다. 과학자들은 응혈 시간이 아주 정상적일 때에도, 비타민 K의 이용을 권장하고 있다(가공하지 않은 클로로필 약품 형태로)
신생아의 출혈성 질병
1961년 이래로, 미국 소아과 학회의 영양 위원회(Committee on Nutrition of the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는 의사들에게 비타민 K의 결핍으로 발생하는 출혈성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신생아에 대한 비타민 K1 투여를 권장했다. 아이들은 무균의 장기관을 가지고 있다. 비타민 K(비타민 K2의 형태로)의 주요한 한 형태가 창자 박테리아로부터 합성되고, 거의 모든 여성들이 모유 속에 높은 농도의 비타민 K1를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아기들은 인체에서 스스로 장내 미생물층을 확립하기 전까지는 태반을 통해 공급되는 비타민 K의 양에 의지해야 한다.
비타민 K1(출생시 1밀리그램을 주사) 투여는 신생아들의 출혈성 질병을 대단히 예방해 준다. 비타민 K1을 이용하는 이유는 유아에게 비타민 K2를 투여하는 것이 적혈구의 파괴(용혈 현상)와 관련이 있고, 빈혈과 간의 유독성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타민 K1을 주사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이다. 그러나, 주사를 원하지 않는 사람들의 경우, 의사들은 비타민 K1을 내복시키는 방법으로도 비슷한 효과를 얻어낼 수 있다. 독일 소아과 학회는 주사를 원치 않는 경우, 생후 첫 3개월 동안 일주일에 두 번 5밀리그램씩의 비타민 K1를 내복시키라고 권하고 있다.
8. 복용량 범위
일반적으로, 녹색 잎채소 섭취량을 증가시키고, 150~500마이크로그램의 비타민 K1을 보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9. 안정성 문제
비타민 K1의 투여로 인한 부작용이나 유독성은 알려진 바가 없다.
10. 상호 작용
비타민 K의 투여는 워파린과 코마딘(Comadin) 같은 약품의 항응혈 작용을 중화한다. 이 약품들은 비타민 K의 프로트롬빈 활성화를 방해함으로써, 응혈 형성을 억제하는 것들이다. 아스피린과 몇몇 항생제, 딜란틴(Dilantin) 그리고 많은 양의 비타민 E 복용(예를 들어 600I.U 보다 많은 양)도 비타민 K 활성을 방해한다.
댓글 쓰기

최근조회 글

비타민C 메가도스(VitaminC Megadose)

블로그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