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염증성 사이토카인 분비를 촉진시켜 면역계를 활성화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삼부커스라는 이름의 엘더베리농축액이 육아카페에서 인기입니다. 아이들 감기예방 상비약으로 유명한데. 어떤 건지 살펴볼까요.

엘더베리는 삼부커스(Sambucus nigra)의 열매입니다. 삼부커스 나무는 전세계에 걸쳐 고르게 분포합니다만 유럽에서는 엘더베리를 얻기 위해 일부러 재배합니다. 그래서 엘더베리를 유로피언 블랙 엘더베리라고도 하구요. 전통적으로 엘더베리는 감기치료와 함께 상처를 치료하는데에도 사용되었습니다. 항염증, 항바이러스, 항암, 항산화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으며, 염증성 사이토카인 분비를 촉진시켜 면역계를 활성화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인플루엔자(독감) 바이러스에 대해서요. 아마 이런 이유로 육아카페에서 인기가 많은 거겠죠?

그런데 감기와 독감은 엄연히 다른 질환이죠. 독감에 효과가 있다고 해서 감기에도 좋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습니다. 엘더베리가 소아의 감기에 좋은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각기 다양한 의견들이 있더라구요. 섣불리 판단할 사안이 아닌 것 같습니다. 대신 어떤 분들이 주의하시면 좋을지 짚고 넘어갈게요.

먼저 독성에 대해서, 엘더베리는 오래도록 사용되어왔으므로 별다른 독성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지만, 임신부와 수유중인 산모에게도 괜찮은지는 아직 연구결과가 부족합니다. 또한 다량을 장기간 복용할 경우 어떤 문제가 있을지도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면역계를 활성화시키므로 자가면역질환(루푸스, 류마티스성 관절염 등)을 앓고 계신분들께는 좋지 않겠죠. 엘더베리의 부작용으로 구토, 설사등이 보고되어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겠죠.

한국에는 삼부커스(Sambucus nigra)와 비슷한 품종인 딱총나무(Sambucus williamsii var. coreana Nakai)가 있습니다. 엘더베리가 검은색인 반면, 딱총나무 열매는 붉은색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약용부위도 열매가 아닌 가지를 씁니다. 한약명으로는 접골목(接骨木)이에요. 이름에서 벌써 효능이 연상되시죠? 외상으로 인한 출혈과 타박상, 통풍 등에 주로 씁니다. 근데 한의원에서 자주 쓰는 약재는 아니에요. 저도 아직 써본 적은 없는, 그런 약재입니다.

글을 다 읽었는데 대체 엘더베리를 먹으라는 건지 말라는 건지 헷갈리시죠. 정해드릴게요. 누가 엘더베리를 선물해줬다면 그냥 드세요. 그러나 굳이 사서 챙겨드실 필요까진 없습니다. 아이한테도 마찬가지구요.
댓글 쓰기

최근조회 글

비타민C 메가도스(VitaminC Megadose)

블로그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