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잇몸 질환은 암과 관련이 있다

잇몸 질환은 암과 관련이 있다
각각의 암을 분석해 보면 잇몸 질환으로 췌장암은 54%, 신장암은 49%, 폐암은 36%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는 것을 밝혔다.
 

영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잇몸 질환이 있으면 암의 발생 위험이 14%까지 증가할 수 있다고 한다.
40세에서 75세 연령의 4만 8천 375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18년 동안 정기 검진이 행하여졌다. 그들은 2년마다 흡연상태, 음식 섭취, 키와 체중을 포함한 새로운 암 진단에 대해서, 잇몸 질환이 있는지 그리고 이가 빠진 적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지에 답하였다.

전체적으로 암은 5천 720건이 기록되었고 남성의 16%는 잇몸 질환으로 이가 빠진 경험이 있다고 보고했다.

연구진은 흡연, 체질량 지수 (body mass index, BMI), 식이 요법과 같은 잘 알려진 위험 요소들을 조절한 후에, 잇몸 질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경험이 없는 사람보다 모든 종류의 암에 있어서 발생 위험이 14%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각각의 암을 분석해 보면 잇몸 질환으로 췌장암은 54%, 신장암은 49%, 폐암은 36%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는 것을 밝혔다.

“잇몸 질환이 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는 메카니즘은 잇몸 질환과 심장 질환에 대한 메커니즘과 비슷할지 모른다.”라고 영국 임페리얼 대학 (Imperial College London) 암 역학(cancer epidemiology) 연구의 리더 연구원인 도미니크 미쇼드 (Dominique Michaud) 박사는 전했다.

“잇몸 질환이 종양 부위(tumor sites)나 전체적 암 발생 위험에 영향을 주는 것이 체계적인 염증의 간접적 경로인지 아니면 염증과 감염의 표시인지” 연구진은 전적으로 확신하고 있지 못하다. (참고 URL: http://www.medicalnewstoday.com/articles/109002.php)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암이 발병할 수 있다는 의문은 이미 오래 전부터 제기되어 왔으며,따라서 염증(inflammation)을 촉발시키는 유전자를 억제할 경우 암의 발달을 차단할 수 있다는 보고도 있었다. (셀(Cell), 8월 6일자 (118권), 3호, 285-296, GTB2004080306) 신체 특정 부위의 염증으로 암을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은 아주 이상적인 경우이겠지만, 이것이 현실적으로 적용가능한지 앞으로 더욱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http://www.healthcarerepublic.com/ 
제공: kisti 


http://naturei.net/CONTENTS/contents_view.html?section=3&category=82&code=5027
댓글 쓰기

최근조회 글

비타민C 메가도스(VitaminC Megadose)

블로그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