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녹나무(장목)의 효능






◆ 녹나무(장목)의 효능

◆ 방광염, 신장신우염, 요도염, 신경성 흥분, 피로회복, 신경통, 통풍, 수족냉통, 류마티즘, 어깨결림, 요통, 충치, 살충, 지통, 심복창통, 각기, 옴, 타박상, 풍습 각기, 하지궤양, 화상, 동상, 신경쇠약, 심장신경증, 간질 다스리는 향기나는 녹나무


녹나무과에 속하는 녹나무는 늘 푸른 큰키나무로서 높이가 20미터에 지름이 약 2미터까지 크고 굵게 자란다. 녹나무과는 주로 열대에 약 40속 1,500여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에는 6속 13종이 분포되어 있다.녹나무속에는 열대 아시아에 약 100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녹나무, 생달나무, 육계나무가 자라고 있다.

나무껍질은 황갈색이고 세로로 불규칙하게 갈라진다. 봄에 새로 돋는 잎은 붉은색을 띤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형~타원형이며 가죽질이고 양면에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가 물결 모양이다. 잎의 뒷면은 잿빛을 띠는 초록색으로 3개의 잎맥이 뚜렷하다. 원추꽃차례는 어린 가지의 잎겨드랑이에 달리고 흰색 꽃은 점차 황백색으로 변한다. 콩알 만한 공모양의 둥근 열매는 10월에 검은색으로 익는다. 늘 푸르기 때문에 녹나무'라고 불리운다. 개화기는 4~6월이고 결실기는 8~11월이다.

녹나무의 뿌리를 향장근(香樟根), 나무껍질을 장수피(樟樹皮), 나뭇잎을 장수엽(樟樹葉), 열매를 장수자(樟樹子) 및 목재, 가지, 잎에서 추출한 결정을 장뇌(樟腦)라고 하여 모두 약용한다.


장목

◆ 식물 :
사철 푸른 큰키나무이다. 잎은 타원형이며 두껍다. 이른 여름 풀색의 작은 꽃이 핀다. 열매는 둥글고 검은색으로 여문다. 제주도에서 자란다.

◆ 목부(장목) :
나무를 베어 줄기(목부)를 조각으로 만들어 수증기를 증류한다. 이렇게 얻은 정유(장뇌유)에서 캠퍼(장뇌)를 갈라낸다.

◆ 성분 :
목부에는 약 1% 정유가 있다. 정유의 주성분은 캠퍼(50%)이다. 이밖에 사프롤, 시네올(6%), 디펜텐, ι-테르피네올, 오이게놀 등이 있다. 고온유분에는 사프롤(35%), 오이게놀, 세스쿠이테르펜(5%), 세스쿠이테르펜알코올(10%) 등이 많다.
잎에는 약 1%의 정유가 있고 주성분은 캠퍼(30%), 피넨, 시네올, 테르피네올 등이 있다.
열매에는 49%의 기름, 1%의 정유가 있다. 정유는 캠퍼(50%), 사프롤(30%), α-피넨(30%) 등이 주성분이다. 품종에 따라 정유의 70%가 리날로올 또는 80%가 사프롤이거나 캠퍼이다. 그리하여 리날로올과 사프롤이 많은 품종은 향료 원료로 쓴다.

◆ 응용 :
정제 캠퍼를 만든다. 캠퍼는 분비나무, 가문비나무의 정유로도 만든다(소나무과 참고).
캠퍼는 강심흥분약으로 심장 및 호흡기질병, 아편중독 등에 하루 1.03~0.3그램을 먹으며, 급성 허탈증에 피하주사한다(1% 기름용액).
또한 물에 풀리는 캠퍼술폰산, 브롬캠퍼 등을 만든다. 옷이나 그림의 벌레막이약으로도 쓴다.
캠퍼를 분리하고 남은 정유(장뇌백유)는 냄새바꾸기, 벌레 쫓을 목적으로 쓴다. 벌레먹기 쉬운 동약을 보관할 때 정유를 뿌리고 밀폐하는 것이 좋다.

◆ 용뇌안신환 :
흰솔뿌리혹 113그램, 인삼, 구기자나무뿌리껍질, 맥문동덩이뿌리, 감초 각각 75그램, 서우뿔가루, 뽕나무뿌리껍질 각각 37.5그램, 우황 18.8그램, 용뇌, 사향 각각 11.3그램, 주사, 망초 각각 75그램, 금박 35편, 꿀 적당량, 흰솔뿌리혹, 인삼, 구기자나무뿌리껍질, 맥문동덩이뿌리, 감초, 뽕나무뿌리껍질을 따로따로 보드랍게 가루내어 골고루 섞는다. 나머지의 약재들을 가루낸 다음 사향과 용뇌를 넣어 섞고 꿀로 알약을 만든다. 알약의 거죽에는 금박을 씌운다. 알약 한 알의 무게를 3그램으로 하여 한번에 1~2알씩 먹는다. 신경쇠약, 히스테리, 전간에 쓴다. 동의치료에서는 간질에 쓴다.

◆ 브롬캠퍼가루약 :
캠퍼와 브롬을 30:32의 비율로 섞고 수욕 위에서 데운 후 녹이면 흰 결정인 브롬캠퍼가 얻어진다. 신경성 흥분, 신경쇠약, 심장신경증에 한번에 0.1~0.5그램씩 하루 2~3번 먹는다. 브롬캠퍼 0.25그램이 한 알에 들어가게 알약을 만들어서도 쓴다.

◆ 캠퍼산헥사메틸렌테트라민 :
캠퍼를 농질산으로 산화하여 캠퍼산 결정을 만들고 캠퍼산 1몰에 헥사메틸렌테트라민 2몰을 넣어 만든 분자화합물이다. 방광염, 신장신우염, 요도염에 한번에 5그램씩 하루 4번 끼니 뒤에 먹는다. 녹나무에서 얻은 캠퍼는 캠퍼술폰산나트륨 주사약, 캠퍼 주사약, 캠퍼페놀, 캠퍼알코올, 캠퍼연고를 만든다.

◆ 여러가지 질병에 대한 이용

(1) 痧穢, 오탁:汚濁)에 의한 복통
① 장뇌 1푼, 청정한 몰약(沒藥) 2푼, 투명한 유향(乳香) 3푼을 가루내어 차로 3리(厘)를 복용한다.
② 정제한 장뇌 10그램을 브랜디나 고량주 50ml에 하루 담가 용해시킨 후 1회 1ml를 복용한다.

(2) 각기 부종 및 동통
장뇌 75그램, 오두 113그램을 가루내어 초로 탄알 크기의 환제를 짓는다. 1회 1알을 족심(足心)에 놓고 그 밑에 약한 불을 놓고 가열하면서 옷이나 이불 같은 것을 덮고 있는다. 땀이 줄줄 흐르면 효과가 있다.

(3) 화농된 개창(疥瘡)
장뇌 30그램, 유황 5.6그램, 볶은 천초(川椒) 3.8그램, 고반(枯礬) 3.8그램을 함께 가루내어 참기름으로 묽지 않게 개어서 깨끗하고 올이 성근 베 위에 펴놓고 잘 싸서 실로 단단히 묶는다. 침으로 개창(疥瘡)의 화농을 찔러 농을 짜낸 후, 약이 묻은 천 묶음을 숯불에 쬐어 뜨겁게 하여 환부에 댄다. 하루 여러 번 실시하여 농이 나오지 않으면, 약이 묻은 천 묶음을 뜨겁게 하여 환부를 문지른다.

(4) 소아 원형 탈모증
장뇌 3.8그램, 화초(花椒) 7.5그램, 지마(脂麻) 75그램을 가루내어, 환부를 씻은 후에 바른다.

(5) 어른 및 어린이의 구중미란(口中糜爛)
장뇌 11그램, 화초(花椒) 7.5그램을 함께 가루내어 구리솥 안에 넣고 사발로 덮은 후 사발 주위에 염니(鹽泥)를 발라 불 위에 몇 분 동안 올려 놓으면 약이 승화하여 사발에 붙는다. 그것을 긁어 내 입안에 불어 넣는다.

(6) 여러 해의 란각(爛脚), 가려운 피주(皮蛀), 취부(臭腐) 동통으로 가려움이 더욱 심하고 수렴하기 어려운 경우 장뇌, 황백(黃柏)의 가루 각 같은 양에 콩가루 한 줌을 넣고 잘 섞어서 환부에 바르고 헝겊으로 7일간 잘 싸매 둔다. 환부의 가려움을 참을수 있을 정도가 되면 며칠 뒤에 치유된다.

(7) 염창(臁瘡: 하지궤양)
장뇌 19~23그램,저지유(猪脂油),총백(蔥白) 등을 함께 찧어서 환부에 두껍게 붙이고, 기름 종이를 덮고 낡은 솜으로 싼다. 1일 1회 바꾸어 붙이며 바람이 닿으면 안된다.

(8) 염창(臁瘡)이 터져 가슴과 양 겨드랑이 사이에서 개자(芥子) 크기의 덩어리가 되었거나 양 어깨까지 퍼져 4~5년이 지나도 낮지 않은 경우 장뇌 11그램, 웅황(雄黃) 11그램을 가루낸다. 먼저 형개근(荊芥根)의 아래 한단을 베어서 토막내고 끓여 비등시키고 따뜻할 때 천천히 씻으며 터진 곳이 자흑색을 보일 때는 침으로 한 번 찔러 혈을 빼고 다시 3~4회 씻는다. 장뇌, 웅황의 가루를 참기름에 섞어서 환부에 바르고 물이 나오면 다음날 다시 씻고 바른다. 나을 때까지 계속한다. 주색을 피해야 한다.

(9) 화상창을 치료하고 진통하는 처방
장뇌에 향유를 섞어 가루내어 환부에 바른다. 환부가 습하면 말린 다음 그 위에 바른다. 통증이 멎고 화독(火毒)이 속으로 들어가지 않는다.

(10) 동상
장뇌 11그램, 돼지기름 37.5그램, 먼저 돼지기름을 충분히 가열하여 찌꺼기를 제거하고, 정제된 돼지 지방유를 솥에 넣고 장뇌를 넣어 약한 불에 10분 정도 달인다. 꺼내서 식혀 고약을 만들고 병에 넣어 마개를 막는다. 3~5회 바르면 낫는다.

(11) 치통
장뇌 3.8그램, 주사(朱砂) 3.8그램을 가루내어 1회에 소량을 환부에 바른다.

(12) 충치통
장뇌, 황단(黃丹), 껍질과 핵을 제거한 비조협(肥皂莢)의 각 같은 양을 가루내고, 꿀로 환을 지어 구멍 안에 넣는다.

(13) 위장의 통증
잘게 썬 녹나무 잔가지 20-30그램에 물 1되를 붓고 물이 절반이 될 때까지 약한 불로 달여서 하루 3-5번에 나누어 마신다. 음식이 내려가지 않고 가슴이 답답하며 가래를 토할 때 생강즙을 발라서 노랗게 구운 녹나무 껍질 40그램을 곱게 가루 내어 3-5그램씩 쌀죽에 타서 하루 3-4번 먹는다. 녹나무 19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14) 각기, 담옹구역(痰壅嘔逆), 심흉만민(心胸滿悶), 불하음식(不下飮食)
생강즙을 발라서 노랗게 구운 녹나무 37.5그램을 찧어서 체로 친 가루를 수시로 1회 3.75그램을 죽으로 조합하여 복용한다.

(15) 통풍(痛風),및 냉증, 손발이 시리고 아랫배가 차가울 때
녹나무잎이나 속껍질 15-30그램을 물로 달여서 차 대신 수시로 마신다. 혈액순환이 잘 되고 온 몸이 따뜻해지며 추위를 타지 않게 된다. 장목설(樟木屑: 녹나무 분말) 1말을 물 한통으로 달여서, 장목설(樟木屑)을 큰 통 안에 넣고 통옆에 앉아 한쪽 발을 통 안에 넣고 바깥쪽은 덮개로 덮어 더운 김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면 효과가 매우 빠르다.

(16) 지네에 물린 상처
신선한 녹나무의 가지를 물에 달여서 2사발을 복용한다.

(17) 안면이 누렇고 허종(虛腫)인 증상
녹나무잎, 대혈등(大血藤)을 가루내어 1회 5푼을 끓인 물로 복용한다.

(18) 구충병(鉤蟲病)
녹나무의 어린잎 가루 300그램을 황색이 되도록 볶아 물 2되를 넣고 반 되가 될 때까지 달인다. 아침 공복시 따뜻하게 해서 복용한다.

(19) 발에 작은 붓자루만한 크기의 창이 생긴 경우
녹나무잎을 찧어서 발에 소량 붙여 독단(毒丹)을 제거하고 녹나무잎을 붙이며 자주 교환한다.

(20) 음부 저(疽: 종기)
신선한 녹나무잎과 찬밥을 함께 찧어서 환부에 붙인다. 초기일 경우에는 치료되고 화농된 경우에는 농을 배출시킨다.

(21) 아장풍(鵝掌風:
손바닥에 생기는 피부병의 하나.풍독이나 습사가 피부에 침입하여 생기는데, 흰 껍질이 벗겨지고 쌓여서 거위 발바닥과 비슷해진다.) 신선한 녹나무잎을 달여서 김을 쐬고 달인물로 씻는다.

(22) 화상으로 수포가 생긴 경우
녹나무잎, 녹나무껍질 각 적당량을 햇볕에 말리고 태워서 재로 만들어 달걀 흰자위로 개어서 바른다.

(23) 두운(頭暈), 두통, 구토, 설사, 복통
녹나무 열매, 천근발(千斤拔), 우대력(牛大力), 주마전(走馬箭)을 달여서 복용한다. 달인 물로 씻으면 한습(寒濕), 각기(脚氣)가 치료된다.

(24) 위장염, 위한복통(胃寒腹痛), 식체, 복부팽만
녹나무 말린 열매 11~19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25) 구토, 설사를 동반하는 급성 중독성 위장염
녹나무껍질 한줌을 달여서 따뜻하게 해서 먹는다.

(26) 심동(心疼: 위아픔)
녹나무껍질의 검은색 표면을 제거하고 안쪽 두번째 껍질을 찧어서 달여 복용한다.

(27) 류마티스관절염으로 인한 통증
녹나무속껍질 30그램, 골담초 뿌리 30그램에 물 1되를 붓고 물이 절반이 될 때까지 약한 불로 달여서 하루 3-5번에 나누어 물이나 차 대신 마신다. 신선한 녹나무껍질인 이중피(二重皮), 지담초(地膽草)의 신선한 뿌리 각 38그램을 달여서 복용한다.

(28) 습기(濕氣)로 인한 각종(脚腫)
녹나무껍질 600그램, 합구(蛤蒟) 300그램, 삼목피(杉木皮) 600그램을 물로 달여서 환부에 그 약기운을 쏘이고 씻는다.

(29) 숙취해소
녹나무껍질 15-30그램을 물로 달여서 마시면 술이 깨고 숙취가 남지 않는다.

(30) 마진(麻疹: 홍역) 후 피부가려움증
신선한 녹나무껍질을 달여서 환부를 씻는다.

(31) 중이염
용뇌 9그램 사향 0.9그램, 캄파(장뇌) 12그램, 고백반 용골 1.5그램을 부드럽게 가루 내어 쓴다. 먼저 과산화수소로 귀 안의 고름을 깨끗하게 닦아내고 마른 다음 약가루를 조금씩 불어 넣는다. 급성은 7일, 만성은 12일 치료하면 낫는다.

(32) 식중독으로 구토와 설사를 할 때
녹나무 껍질 304-40그램을 물 반 되에 넣고 달여서 따뜻하게 해서 한 번에 마신다.

(33) 가슴이 두근거리는데
녹나무속껍질 15-20을 짓찧어 물 1되에 넣고 물이 절반이 될 때까지 약한 불로 달여서 하루 3-5번에 나누어 마신다.

(34)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여러 심장병과 설사, 복통, 식욕부진 등에는 녹나무 잎이나 잔가지 10-15그램에 물 1되를 붓고 물이 절반이 되게 달여서 하루 3-5번에 나누어 마신다. 관절이 아프거나 여러 가지 피부병에는 녹나무 40그램을 잘게 썰어 물 1되에 넣고 30분 동안 끓인 다음 그 물을 욕조에 붓고 그 물로 목욕을 한다.

(35) 뱀 모기 벌레를 죽인다
녹나무를 태우면 뱀, 개구리, 지네, 모기, 파리 같은 해로운 벌레들이 죽거나 가까이 오지 않는다.

(36) 뱀 모기 벌레를 죽인다
녹나무를 태우면 뱀,개구리,지네,모기,파리 같은 해로운 벌레들이 죽거나 가까이 오지 않는다.

(37) 족제비와 함께 쓰면 암 치료약
녹나무를 암 치료약으로 쓴다. 갖가지 암에 족제비 한 마리를 털과 똥을 뽑지 않은 채로 녹나무 1백-1백 50그램쯤과 한데 넣고 대여섯 시간 푹 고은 다음 천으로 물만 짜서 마시면 매우 효과가 크다고 한다. 족제비는 몸의 원기를 크게 도와서 체력을 회복시키는 효능이 있고, 녹나무는 암세포를 죽이는 작용을 한다. 실제로 이 같은 방법으로 족제비 몇 마리를 먹고 현대의학이 포기한 암 환자가 회복된 사례가 여럿 있다.

(38) 녹나무차
녹나무 잎은 그냥 차로 달여 먹어도 맛이 일품이다. 녹나무 잎 차를 늘 마시면 심장이 튼튼해지고 뱃속의 기생충이 없어지며 감기, 두통, 불면증 등이 잘 낫는다고 한다. 녹나무 잎은 그냥 차로 달여 먹어도 맛이 일품이다. 녹나무 잎 차를 늘 마시면 심장이 튼튼해지고 뱃속의 기생충이 없어지며 감기, 두통, 불면증 등이 잘 낫는다고 한다.


◆ 녹나무의 활용과 치료법

◆ 녹나무 잎
장수엽은 1년 내내 채취할 수 있다.신선한 것을 쓰거나 햇볕에 말려 쓴다.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다.풍사를 몰아내고 습을 제거하며 지통하고 기생충을 구제하는 효능이 있다.풍습골통, 타박상, 옴을 치료한다.
하루 3.8~11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또는 찧어서 만든 즙이나 갈아 만든 분말을 복용한다. 외용시 달인 물로 씻거나 찧어서 붙인다.

◆ 녹나무 뿌리
장수근은 1년 내내 채취할 수 있다. 맛은 맵고 성질은 약간 따뜻하다.
풍사를 몰아내고 찬기운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풍습골통, 타박상, 감기두통을 치료한다.
하루 3.8~11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 녹나무 열매
장수자는 가을, 겨울에 익은 열매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종자의 정유 성분과 잎의 정유 성분은 대체로 같다.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없다.
냉한 기운을 풀어주고 습을 제거하며 기의 순환을 촉진시키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다.
토사, 구토, 이뇨, 주독, 통증 완화, 부종, 습을 제거, 위장이 냉하여 일어나는 복통, 각기, 종독을 치료한다. 하루 11~19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시 달인 물로 씻는다.

◆ 녹나무의 줄기 껍질
장수피는 1년 내내 채취할 수 있으며 신선한 것을 그대로 쓰거나 햇볕에 말려서 쓴다.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따뜻하다. 기(氣)의 순환을 촉진시키고 통증을 완화시키며 풍사를 몰아내고 습사를 없애는 효능이 있다. 토사, 위통, 풍습비통(風濕痺痛), 통증, 각기, 설사, 종창, 거담, 기생충 구제, 타박상, 옴, 타박상을 치료한다. 하루 8~11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술에 담갔다가 복용한다. 외용시 달인물로 씻는다.

◆ 장뇌(樟腦)
녹나무의 뿌리, 줄기, 가지, 잎을 증류 정제하여 만든 과립상 결정이다.
맛은 맵고 성질은 더우며 독이 조금 있거나 없다.신,비경에 작용한다.규(竅: 구멍)를 통하게 하고, 살충, 지통, 벽예(辟穢)하는 효능이 있다. 심복창통, 각기, 창양개선(瘡瘍疥癬), 치통, 타박상을 치료한다. 고약을 만들어 여러 종류의 악창, 타박상, 풍습, 각기 등을 치료한다.
하루 가루를 내어 2~5리(厘)를 복용하거나 술에 풀어서 복용한다. 외용시 가루내어 뿌리거나 개어서 붙인다.

◆ 장뇌의 주의사항
기(氣)가 허(虛)한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된다. 불을 쪼이면 안 된다.

◆ 장뇌의 조제 방법
일반적으로 9~12월에 노목을 채벌하여 나무의 뿌리, 줄기, 가지를 톱으로 조각내어(잎도 쓸 수 있다) 증류기 안에 넣고 증류시켜 녹나무 속에 들어 있는 장뇌(樟腦) 및 정유를 수증기와 함께 증발시켜 냉각시키면 조제한 장뇌를 얻을 수 있다. 정제한 장뇌를 다시승화 정제하면 정제된 장뇌 분말을 얻을 수 있다.이 장뇌분말을 모형속에 넣고 압착하면 투명한 장뇌(樟腦)덩이가 된다. 도기에 넣고 밀폐하여 건조한 곳에 둔다. 50년 이상된 노목의 생산량이 제일 많고 어린 가지와 잎은 함량이 적고 생산량이 낮다.

◆ 장뇌의 약리작용
강하게 비비면 발적 작용이 나타난다.가볍게 바르면 박하와 같은 청량감을 느낄 수 있다. 이것은 냉각(冷覺) 수용기(受容器)를 자극하는 작용 때문이다.
장뇌는 또한 경도의 국소 마취 작용이 있다. 장뇌는 위장도(胃腸道) 점막에 대해 자극 작용이 있으며 위부를 따뜻하고 쾌적하게 하지만, 대량 사용하면 오심 및 구토 작용이 일어난다. 임상에서 장뇌의 찰제(擦劑)는 진통 작용을 한다. 경구 복용하면 구풍(驅風) 작용 및 가벼운 거담 작용을 한다.

◆ 중추 신경 계통에 대한 작용
장뇌는 전신에 대한 작용 가운데 주로 중추 신경 계통을 흥분시키는데 고도 중추에 대해 더욱 뚜렷하다.대량 복용하면 대뇌 피질 운동야(運動野) 및 뇌간(腦幹)에 작용하며 간질과 같은 경련을 일으킨다.일반적인 복용량으로 장뇌는 호흡에 대해 뚜렷한 작용을 하지 않으며 극도의 억제된 상황에서 어느 정도의 호흡 흥분을 일으키지만, 이것은 주로 피하 주사할 때 수용기(受容器)를 자극하여 일어나는 반사성 흥분이다.

◆ 순환 계통에 대한 작용
장뇌 제제는 강심약으로 널리 사용되었으나, 학자들의 보고 결과는 일치되지 않는다.
장뇌는 디기탈리스나 아드레날린과 같은 작용을 하지 않는다.
정상적인 심근에 대해서는 작용하지 않지만 고농도에서는 억제 시킨다.
적출 심장에 대해서는 심장이 약해졌을 때만 흥분 작용을 한다.
혈관 운동 중추에 대해서는 혈관의 기능이 극도로 저하되었을 경우 흥분 작용을 하며 내장 혈관 수축, 피부 혈관 확장, 혈압 상승 작용을 한다.
때문에 혈액 순환성 허탈이나 급성 심기능 쇠약자에 대해 효과가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이 치료 효과에 대해 회의적이거나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도 있다.
장뇌의 동물 체내에서의 수용성 대사 산물, 즉 장뇌의 산화물의 현저한 강심, 혈압 상승, 호흡 흥분 작용이 보고 되고 있다.

◆ 체내 과정
장뇌는 점막, 피하, 근육 등을 통해 쉽게 흡수된다. 내복하여도 빨리 흡수된다.
간장에서의 해독은 매우 빠르며 산화되어 oxycamphor형이 되고 다시 glucuronic acid와 결합하여 소변으로 배출된다.

◆ 약리실험 및 독성:
장뇌 제제를 잘못 복용하면 중독될 수 있다. 0.5~1.0그램을 내복하면 현기증, 두통, 온열감이 생기며 흥분, 헛소리를 하는 증세가 나타난다.
2.0그램 이상을 내복하면 잠시 진정 상태가 있은 후 곧 대뇌 피질이 흥분되어 간질과 같은 경련이 일어나고 마지막으로 호흡이 약해지며 사망하게 된다.
중독 치료 방법은 일반적으로 대중요법이며 체내의 해독 작용이 빠르기 때문에 생명은 구할 수 있다.

◆ 녹나무 활용
녹나무는 보통 겨울에 채취한다.
녹나무의 줄기를 잘라 톱으로 토막내고 작게 잘라 햇볕에 말린다.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없다. 간, 비, 폐의 3경에 작용한다.
풍사를 몰아내고 습사를 없애며 기혈을 잘 순환시키고 관절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외상에 의한 골절, 심복창통, 각기, 위통, 각기, 지네에 물린 상처, 통풍(痛風), 개선(疥癬: 옴), 타박상을 치료한다.
하루 12~20그램을 물로 달이거나 술에 담가 복용한다. 외용시 달여서 증기를 쏘이고 씻는다.
녹나무는 맛이 맵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없다. 간과 폐에 주로 작용하며 바람과 습기를 몰아내며 기혈이 잘 순환되게 하며 관절을 부드럽게 하는 효능이 있다. 심장의 여러 가지 통증, 통풍(痛風),타박상, 식욕부진, 토사곽란 등을 치료한다. 갖가지 기생충을 죽이며 담을 삭이고 독을 풀어주며 통증을 멎게 한다.
녹나무는 공기 정화능력이 탁월하여 환경정화수로 이용가치가 대단히 높은 나무이다.
생장 속도가 빠르고 해충에 강하여 수명이 길며 광택이 나는 잎과 수형이 아름다워 가로수 및 정원수 그리고 실내조경용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萬病에는 萬藥이 있다 그러나 萬病通治藥은 없다. 萬가지病이 있다면 萬가지 藥이 있다 그러나 찾아 쓰지 못할 뿐이다.

---------------------------------------------------

귀신잡는 나무 (1)



녹나무(녹나무과)
(Cinnamomum camphora SIEB.)

녹나무는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 울릉도 및 남해안에서 자라는 나무다. ‘장목’ 또는‘예장나무’라고도 부르며 겨울에도 잎이 떨어지지 않는 상록활엽수이다. 키 40미터, 밑동 둘레가 4미터 넘게까지 자라 매우 덩치가 크게 자라는 나무 중의 하나이다. 수명도 길어서 나이가 천 살이 넘은 것도 드물게 볼 수 있다.
녹나무는 숲의 왕자라고 할 만큼 나무의 모양새가 웅장하고 아름다울 뿐더러 쓰임새도 매우 많다. 제주도에서는 녹나무를 집 주변에 심지 않는다. 그 이유는 녹나무에서 나는 독특한 향기에 귀신을 쫓는 힘이 있어서 조상의 혼백이 제삿날에도 이 나무 때문에 집으로 찾아오지 못할 것을 염려해서이다.
또, 녹나무로 목침을 만들어 베면 잡귀가 얼씬할 수 없어 편안하게 잠잘 수 있다고 해서 지금도 나이 많은 이들은 녹나무 목침을 즐겨 쓰고 있다. 실제로 녹나무에서 나오는 향기는 사람의 마음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 물질을 하는 해녀들도 갖가지 귀신이 범접하지 못하도록 모든 연장을 녹나무로 만들어 썼다. 바다에서 일을 하다가 잘못하여 상처를 입었을 때에는 녹나무로 만든 낫자루를 깎아 태워서 연기를 쐬면 낫는다고도 믿었다.

일반 특성
- 원산지 : 한국
- 분포 : 일본과 대만,중국, 베트남에도 분포한다. 제주도, 울릉도 및 남해안에 자생한다
- 형태 : 상록활엽교목. 수형 :원개형.
- 크기 : 수고 20m, 직경 2m (일본에는 나무 둘레가 22m나 되는 거목이 있다.)
- 잎 : 잎은 호생하며 얕은 혁질이고 자르면 향기가 있으며 난형 또는 난상 타원형이고 길이 6-10㎝, 넓이 3-6㎝로서 첨두 예저이며 기부는 넓은 설저이거나 둥글다. 양면에 털이 없고 가장자리에 파상의 톱니가 있으며 뒷면은 회록색이지만 어린 잎은 붉은빛이 돌고 3개의 맥이 뚜렷하며 3행맥의 분기점에 보통 2개의 소낭(일종의 선점(腺點))이 있다. 엽병은 길이 1.5-2.5cm로서 털이 없다.
- 꽃 : 꽃은 양성화로서 5월에 피며 백색에서 황색으로 되고 새가지의 엽액에서 나오는 원추화서에 달리며 꽃이 지름 4.5㎜로 작다. 화피열편은 3개씩 2줄로 배열되고 4줄로 배열된 12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으며 안쪽의 수술은 꽃밥이 없다.
- 열매 : 열매는 장과로서 둥글고 지름 8-9㎜이며 10-11월에 흑자색으로 익는다.
- 줄기 : 높이 20-m, 지름 2m에 달하고 소지는 황록색이며 윤채가 있고 피목이 있으나 털이 없다. 수피는 암갈색으로 세로로 깊게 패인다. 동아(冬芽) 의 인편은 복와상이다.(생달나무의 동아는 십자대생임)
- 뿌리 : 직근과 측근이 있다.

---------------------------------------------------

약으로 쓰이는 녹나무 (2)



녹나무(녹나무과)
(Cinnamomum camphora SIEB.)

녹나무 잎은 그냥 차로 달여 먹어도 맛이 일품이다. 녹나무 잎 차를 늘 마시면 심장이 튼튼해지고 뱃속의 기생충이 없어지며 감기, 두통, 불면증 등이 잘 낫는다고 한다.
녹나무에 들어 있는 향기 성분은 캄파, 사프롤, 찌네올 등의 정유이다. 정유 성분은 녹나무 목질과 잎, 열매에 1퍼센트쯤 들어 있다. 정유는 나무 줄기를 토막 내어 수증기로 증류하여 얻는데 이렇게 해서 얻은 정유를‘장뇌’라고 부른다. 장뇌는 향료로 매우 귀중하게 쓰인다. 살충제, 방부제, 인조향료의 원료, 비누향료, 구충제 등으로 널리 쓰고 약용으로도 매우 중요하다. 신경쇠약, 간질, 방광염, 신우신염 등에 치료약으로 쓰고 흥분제나 강심제로도 널리 쓴다. 특히 일본에서는 장뇌를 매우 귀중히 여겨 우리 나라의 인삼처럼 국가 전매품으로 취급하고 있다.

생육상황
- 음지, 양지 모두에서 자라며 유묘시 음수이나 성목이 되면 광을 요구한다.
- 습윤하고 토심이 깊고 비옥도가 높은 적윤지 토양, 공중습도도 중간이상인 곳에서 자생한다. 내공해성, 내한성에 약하며 온난다습한 기후에 잘 생육한다. 내한성도 작아서 내륙지방에서는 잘 자라지 못한다. 연평균 기온 15℃ 이상이 적당하다. 한라산 남쪽 해발 500m이하의 계곡에서 잘 자란다.
- 진주지방에서는 겨울철에 지상부가 동해를 받아 말라 죽는 해가 많으므로 월동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 녹나무는 난대성이나 어느 정도 내한성이 있으므로 부산, 마산, 남해, 전남 남해지역 경주까지도 시험 식재할 가치가 있다.

번식방법 : 실생 및 삽목으로 번식
- 실생 : 11월에 종자를 채취하여 노천매장하였다가 파종하여 번식하거나, 종자채취 즉시 파종하기도 한다. 과피가 흑자색이 되었을 때 가지를 끊어 채종한다.(과피가 녹색일 때는 너무 빠름). 또 과숙하여 지상에 떨어진 종자는 대부분 충해를 받고 있다. 추운 지방에서는 약간 습기있는 모래와 섞어 저장하거나 비닐주머니에 넣어 5-10℃에서 저장하였다가 파종하기도 한다.
- 삽목 : 3월,6~7월경, 8~10cm의 반숙지 이용하여 가지 삽목을 하기도 하나 발근율이 낮아 실용적이지 못하다.

이용방안
- 주요 조림수종 : 내음수종
- 가로수, 녹음수, 독립수, 정원수, 차폐용, 환경 정화수, 실내조경 상층목으로 이용가능하며, 목재는 결이 치밀하고 고와서 건축재, 고급가구재, 조각재에 쓰이며 선박재로도 적합하다.
- 생잎을 차로도 끓여 마시며, 목욕물에 잎을 띄어 이용하기도 한다.
- 목재, 根(근), 수피, 樹葉(수엽), 추출한 결정, 과실 등을 약용한다.

유사종
- 생달나무: 수피는 검은색, 잎은 길이 6-15cm, 광택이 나며 뒷면은 분백색이다. 꽃은 양성화, 산형상 취산화서, 연한 황색이다.

특징
- 제주도 서귀포시 도순리에 있는 녹나무 자생지는 천연기념물 제 41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성장이 빠르고 거목으로 된다.
- 변재는 회백색 또는 담황갈색, 심재는 황갈, 홍갈 또는 암회색, 황갈색으로 구분이 분명치 못하나 연륜은 뚜렷하다. 산공재로 아름다운 무늬가 있으며 강력한 장뇌향이 있는 것이 특징이고 목리는 교차목리이며 장뇌(樟腦)가 함유되어 있어 내후 보존성이 매우 양호하고 절삭가공이 잘되나 건조가 어렵고 접착은 불량하나 표면마무리는 잘 되며 광택이 난다.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1PQ1R&fldid=1CBl&contentval=00005zzzzzzzzzzzzzzzzzzzzzzzzz&q=
댓글 쓰기

최근조회 글

비타민C 메가도스(VitaminC Megad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