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숙면을 취하게 되면 뇌세포의 부피가 낮시간대에 비해 약 60%정도로 감소한다고 하였다

수면장애에 대처하는 방법

최근에 불면증환자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으며 수면제에 의존하여 이를 해결하려는 경우도 많이 있다저희한의원에서는 불면증이 있다고 해도 수면제에 의존하지 말고 자연적인 방법으로 치료할 것을 권하고 있다.

그렇다면 자연적으로 수면에 도움이 되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인간의 뇌는 전자파에 매우 예민하며 전자파가 가까이 있다면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다머리맡에 전자파를 발생시키는 전기기구 등이 있으면 뇌기능에도 매우 안 좋으므로 이러한 기구들로부터 최소한 머리가 2.5미터 떨어지도록 권유하고 있다그리고 방의 전기코드를 전부 빼고 잠자리에 든다면 수면에 좀더 도움이 될 수 있다.



낮시간동안에 햇볕을 쪼이면 저녁시간대의 수면에 도움이 되며저녁시간대에 컴퓨터작업이나 핸드폰등을 멀리하도록 조언하고 있다또한 저녁시간대의 심한 운동은 숙면을 방해한다즉 전체적으로 저녁시간대에 교감신경을 흥분시킬 수 있는 행위를 한다면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다그 이유는 수면이란 교감신경이 흥분된 상태에서는 잘 이루어 질수가 없기 때문이다따라서 저녁시간대에 편히 누워서 쉬는 시간을 갖는다던가약간 지루한 책을 읽는다든지 하여 교감신경을 가라앉힌다면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취침전에 칼슘마그네슘엘트립토판발레리안 등의 약재도 도움이 되며 식생활에서 커피밀가루음식튀긴음식설탕 등을 피하고 건전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음식을 잘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예컨대 채식으로만 식생활을 유지하는 경우 소고기닭고기 등의 육식을 한다면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다또한 밀가루음식인스탄트식품설탕 등 인체에 해로운 음식은 수면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어떤 분들은 수면을 대충 쉽게 생각하고 잠을 적게 자도 인체에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하루밤 숙면을 못해도 그 다음날 기억력집중력 등이 현저히 감소한다그뿐 아니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도 감소하고 작업능률도 떨어진다.

수면의 놀라운 기능

인간은 왜 잠을 자야만 하나하는 점은 의료계에서 아직도 명쾌하게 그 답변을 준비하고 있지 못한 듯 하다그런데 이번에 미국 로체스터 의학대학에서 메이켄박사(Dr. Meiken Nedergaard)를 필두로 한 연구진에서 재미있는 발표를 하였다.

숙면을 취하게 되면 심장혈액순환면역기능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은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부분이다숙면을 못하면 여러 질환이 발생할 수 있고 숙면을 하면 이에 대한 치료효과가 있다.

하지만 메이켄박사는 이에 더하여 숙면이 뇌기능 자체에 매우 중요하다고 발표하였다.
인체에는 림프계의 순환이 있어서 이를 통하여 신진대사후에 발생하는 찌꺼기” 혹은 부산물을 체외로 배출하는 경로로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뇌에는 림프계가 존재하지 않는다따라서 두뇌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찌꺼기들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메이켄박사는 숙면을 취하게 되면 뇌세포의 부피가 낮시간대에 비해 약 60%정도로 감소한다고 하였다이럴 경우 뇌척수액이 뇌세포사이에 좀더 많이 분포하게 되며 이들이 뇌세포내외로 이동하면서 세포내의 부산물이나 찌끼를 세포외의 공간으로 훨씬 잘 걸러낼 수 있는 결과를 보인다총체적으로 이러한 배출작용이 낮시간대에 비하여 숙면시에는 약 10배 정도 활발히 이루어진다.

이처럼 뇌척수액으로 이동한 찌꺼기는 다시 뇌정맥혈류와 뇌척수액의 연접부위를 통하여 혈액으로 이동하여 간이나 신장 등을 통하여 체외로 배출된다이러한 과정은 림프계가 존재하지 않는 뇌에서 여러 가지 불필요한 물질들을 제거하는 훌륭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그리고 메이켄박사는 이와 같은 기능을 “Glymphatic System" 이라고 명명하였다.




메이켄박사의 설명에 따르자면,

예컨대 우리가 집에서 여러명의 손님들을 초대해서 파티를 연다고 할 때 파티를 하는 동안에는 온 집안에 손님이 넘치고 왁자지껄 대화도 많이 나누고 한다그러다가 손님들이 떠나고 집안에 주인만 남제 되면 주인은 음식쓰래기를 정리하고 테이블 탁자도 원래위치로 돌려놓고 청소도 해야 한다.

우리의 뇌도 마찬가지이다낮시간동안에는 뇌세포의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만밤에 잠자는 동안에는 낮시간대의 활동으로 인한 부산물쓰레기 등을 처분하여야 한다아쉽지만 이 두 가지 작업은 동시에 이루어질 수가 없다우리가 손님접대하면서 동시에 집안청소를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따라서 우리는 수면을 위함으로써 낮시간 동안에 만들어진 여러 가지 부산물을 청소하고 배출하는 것이다.”

우리가 발견한 이와 같은 뇌의 기능은 속칭 더러워진 뇌(dirty brain)' 로 인하여 발병하는 알츠하이머치매 등에 대하여 매우 긍정적인 예방 및 치료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알츠하이머치매를 유발하는 아밀로이드베타(Amyloid-beta)도 위에서 언급한 과정을 통하여 체외로 배출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

저희한의원에서는 신경계질환이나 정신게통질환이 있는 모든 환자에게 물을 많이 섭취하라고 권장하고 있고또한 생수만을 섭취하라고 권하고 있다그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우리의 뇌에서는 많은 양의 양질의 수분이 필요하며 충분한 물이 뇌로 유입되려면 충분한 양의 물을 마셔야 한다또한 수돗물은 물론역삼투압방식의 정수물이나 기타 이온수 등은 가급적 멀리할 것을 권하고 있다.

그 이외에도 위에서 언급한 "Glymphatic System" 이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려면 인체의 해독기능이 원활하여지게끔 돕는 여러 가지 영양소와 무기질 등이 필요하다따라서 이에 따르는 조치를 하여야 하므로 모발검사를 통하여 영양소와 무기질 밸런스를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캘리포니아 퍼시픽 메디컬 센터(California Pacific Medical Centre)’와 스웨덴 ‘웁살라 <대학(Uppsala university)’ 연구진은 각각 부족한 <수면이 뇌·정신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내용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http://drjou.tistory.com/52

댓글 쓰기

최근조회 글

비타민C 메가도스(VitaminC Megadose)

블로그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