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세로토닌이 부족한 경우 우울증, 불안증, 과식증, 공격성 등이 생기고, 과도한 경우 환각과 기분 상승, 진통 효과 등이 나타난다. 여기에는 탄수화물 섭취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로토닌(Serotonin)

기분이 좋을 때 분비된다는 이것
바나나를 먹으면 분비가 촉진된다는 이것
행복 호르몬이라는 별칭이 있는 이것
바로세로토닌이다.

세로토닌은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로 5-하이드록시트립타민이라고도 한다. 뇌, 위장관을 비롯한 내장조직, 혈소판, 비만세포, 중추신경계에 들어 있는데 인체에서 전체 세로토닌의 약 80%는 소화관 내의 장크롬친화세포에 존재한다. 세로토닌이 부족한 경우 우울증, 불안증, 과식증, 공격성 등이 생기고, 과도한 경우 환각과 기분 상승, 진통 효과 등이 나타난다. 여기에는 탄수화물 섭취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밖에 세로토닌은 식욕, 수면, 근수축 등에 관여하고 기억력과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세로토닌의 주요 기능
우울증 치료
세로토닌은 행복의 감정을 느끼게 해준다 하여, 호르몬이 아님에도 해피니스 호르몬(happiness hormone)이라 불린다. 세로토닌 분비에 관여하는 SSRI(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나 SNRI(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 NaSSA(노르에피네프린, 특이 세로토닌 항우울제) 등을 투여하면 우울증의 근본 증세는 상당히 호전된다.

혈액응고
혈소판에 저장된 세로토닌은 지혈과 혈액응고 반응에 관여하여 L-트립토판으로부터 짧은 경로를 통해 합성된다. 트립토판 하이드록실라제와 아미노산 탈카복실화 효소가 이 반응에 관여하는데 혈액이 응고할 때 혈관 수축작용을 하여 혈소판으로부터 혈청 속으로 방출된다.

체중 감소 효과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해 SSRI(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를 투여하는 과정에서 체중감소효과가 부수적으로 나타나면서 비만치료제로 떠올랐다. 세로토닌은 섭취 음식의 양과 소모 에너지를 조절하여 식욕과 음식물 선택에 영향을 주는데, 세로토닌이 증가하면 식욕이 감소하고, 세로토닌이 감소하면 반대 현상이 나타난다. 세로토닌의 이런 특징을 이용한 비만치료제가 '리덕틸'이다. 리덕틸은 세로토닌과 노르아드레날린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의 흡수를 억제, 쉽게 포만감을 느끼도록 해 음식물 섭취를 줄이게 한다. 
댓글 쓰기

최근조회 글

비타민C 메가도스(VitaminC Megadose)

블로그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