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셀레늄은 비타민E의 약 2000배

항산화작용이란?

공기중에서 쇠가 발갛게 녹이 스는 것은 철이 산소와 결합하여 산화철로 변하기 때문이다.

인체내에서도 세포막이나 생체막의 성분인 리놀레산이라는 불포화지방산이 산소와 결합하여
과산화지질이 된다. 과산화지질은 독성이 강하고 세포를 파괴하거나 돌연변이를 일으킨다.

이러한 부정적인 산화를 방지하는 작용을 항산화작용이라고 한다. 셀레늄은 천연 항산화제로서 유명하다. 

그런데 체내에서 질병을 유발하는 산소는 보통 공기중의 산소와는 달라서 매우 활성이 강력한 활성산소이다.

활성산소를 발생시키는 요인을 대별하면

①체내의 영양대사 과정에서 자연발생
②말린생선, 냉동생선, 땅콩버터, 인스턴트식품, 라면, 기타 튀김류 등의 식품으로부터 과산화지질이 발생
③X선, 자외선, 우주선, 방사선, 배기가스, 담배연기, 광화학스모그, 공기중의 일산화탄소, 과산화수소, 오존,      아황산가스, 이산화질소.... 등
④일부 경구 당뇨병약, 수면제, 콜레스테롤 저하제, 일부항생제, 항암제 등의 약제가 간장에서 분해될 때에
   과산화지질을 발생..... 등 다양하다.

위와 같은 경우 유리기(free radical)라는 것을 발생시키는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슈퍼옥사이드, 수산기, 과산화수소, 과산화지질 등이다

유리기는 세포막의 성분인 리놀레산을 산화시켜 과산화지질을 만드는데 과산화지질은 다시 유리기를 발생시키므로 악순환이 거듭된다.

유리기의 다음 공격목표는 에너지 생산공장인 미토콘드리아와 유전정보의 비밀창고인 핵 그리고 효소저장고인 라이소좀이다, 이리하여 암을 비롯한 각종 난치성 질환들을 유발시키는 것이다.

항산화제는 이러한 유리기의 악순환을 근본적으로 방지해주는 것이며, 노화의 지연을 비롯하여, 각종 성인병의 예방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물질이다.


셀레늄은 비타민E의 약 2000배 정도되는 현재 지구상에 있는것 중에서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이다.

최근조회 글

비타민C 메가도스(VitaminC Megadose)

블로그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