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설탕은 우리에게 친구가 아닌 적이다

제가 임상을 한지가 약 26~27년 정도 됩니다. 그기간 동안에 저희한의원을 방문하셨던 모든 환자분들께 초지일관하게 말씀드리는 내용이 하나 있습니다. 

너무나도 중요한 내용이지만 거의 모든 사람들이 너무나도 소홀하게 생각하는 내용인데요, 그것은 바로 설탕에 대한 내용입니다. 혹은 단당류에 대한 내용이라고 해도 좋습니다. 

저희는 심지어 어떤환자의 경우에는 과일도 섭취하지 말라고 권장합니다. 왜일까요? 너무 단맛이 많이 나는 과일은 실질적으로 설탕이 함유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따라서가급적 당도가 떨어지는 과일을 섭취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간단히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설탕이나 꿀, 아스파탐, 흑설탕류, 쵸코렛 이나 음료수 쥬스에 함유되어 있는 당분 등 저희는 저희한의원의 환자분들께 이러한 당류를 거즤 절대로 섭취하지 말라고 말씀올립니다.


 꿀로 대신하면 좋지않나요?
어떤 환자분들은 꿀은 복용해도 좋은 것 아니냐고 질문하시는 경우도 있는데 저희한의원의 답은 일정합니다. 그리고 단호합니다. 꿀도 안됩니다 라고 말씀드립니다. 

암환자분들이 많이 받고 계시는 페트검사(PET 검사=양전자 단층촬영, positron emission tomography)는 무엇인가요? 일종의 단당류를인체에 주입하면 암세포의 생리활동이 엄청 증가합니다. 그 이유는 암세포는 다른 그무엇보다도 단당류를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당뇨병이 있는 환자의 암발병율은 일반환자보다도 더 높게 나타나는것입니다. 페트검사는 단당류를 인체에 주입한후에 세포증식이 매우왕성하게 이루어지면 해당 부위에 암이 있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를 바꾸어서 표현하면 무엇이 될까요? 바꾸어 말하자면 암세포는 단당류를 좋아하고 설탕을 좋아한다는것입니다. 즉, 사람이 단음식이나 설탕을 많이 먹으면 그만큼 암의 발병율이 높아진다는 사실입니다.


 설탕 많이 섭취하면 심혈관계가 악영향을 받습니다.
그뿐이 아닙니다. 설탕을 많이 섭취하면 혈당이 올라라고 혈당이 올라가면 인체내에서는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췌장에서 많은양의 인슐린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이렇게 되면 혈액내에서 인슐린농도가상승하게 됩니다. 이렇게 상승된 인슐리의 양은 인체에 매우 많은 여러가지 악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물론 그 중에 가장 대표적인 증세는당뇨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설탕을많이섭취하면 비만이 올수 있다는내용은 너무 상식적이라 이자리에서는생략하겠습니다. 

그러나 이처럼 혈액내에 인슐린농도가 상승하면 무엇보다도 혈관에 악영향을 주게 되고 혈액내의 지방대사가 나빠지게 됩니다. 콜레스테롤이 상승하거나 중성지방이 올라라거나 혈액이 찐덕해지기도 합니다. 물론 이렇게 되면 혈액순환도 더욱 나빠지겠죠. 뿐만 아니라 이런 상황에서는 관상동맥도 영향을 많이 받아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 심혈관계질환이 발병될 수 있는 확률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설탕섭취하면 염증이 악화됩니다.
그뿐이 아니라 인체내의 대부분의 나쁜 세균들이 또한 설탕을 매우 좋아합니다. 이들은 설탕이 몸안에 들어오면 이를자기들의 먹이감으로 삼습니다. 따라서 설탕이 들어오면 이들의 번식이 매우 좋아져서 이들의 숫자는 매우 많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설탕을 섭취하면 인체의 염증이 매우 증가하고 마찬가지 이유로 면역기능이 약화되는 것입니다. 위염, 장염, 피부염, 인후염, 편도선염,,, 인채의 모든 염증성질환은 일일이 나열할수도 없으며 이러한 모든 염증성질환이 설탕에 의하여 악영향을 받는 것입니다. 

저희는 많은 사람들이 감기가 왔을 때 설탕물을 마시거나 꿀물을 마시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는 매우 안좋은 습관입니다. 또한 수험생들의 경우에도 기운이 없어지거나 하면 꿀물, 설탕물을 마시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되는데 이는 매우 안좋은 습관이고 당장은 느낌이 좋을지 모르지만 금방 다시 더욱 나빠진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설탕 많이 섭취하면 집중력이 나빠지고 우울증 발생
수험생만 그런 것이아닙니다. 어린아이들이산만하거나 주의력장애가 있거나 우울하거나 할때 만약에 그 아이가 설탕함 음식을 매우 탐닉한다면 그 원인이 설탕에 기인하는 경우가 상당히 있습니다. 어린아이때부터 입맛이설탕에 길들여지는 것은 매우 좋지 않은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아이는 성장한 이후에도 설탕함유음식을 좋아하게 되며 그 이후에는 당뇨병 고지혈증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설탕을 많이 섭취하면 우울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이말은 모든 우울증의 원인이 설탕이고 설탕만 섭취하지 않으면 모든 우울증이 다 치료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러나 설탕이 일정부분 우울증의 발생에 원인제공을 하는 측면이 있으므로 이를 직시하고 이에 대처하자는 뜻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우울증이 있는 환자분들께서 항우울제는 열심히 복용하시면서 자신의 식생활에는 신경쓰지 않고 우울증과 연관이 있는 설탕을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시고 열심히 섭취하시는 분들을 보면 무척 안타깝습니다. 이렇게 하면 우울증이 잘 치료되겠습니까? 원인은 그대로 두고 항우울제만 복용한다고 우울증이 완치된다고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설탕을 많이 섭취하면 골다공증이 온다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설탕은 칼슘대사를 나쁘게 합니다. 따라서 뼈에 있는칼슘이 설탕을 많이 섭취하면 뼈 이외의 곳으로 유출될 수 있습니다. 그 결과는 당연히 골다공증이라고 할 수 있겠죠, 

저희는 골다공증의 예방을 위하여 가장 중요한 것이 칼슘제를 섭취하는 것이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칼슘을 섭취하기 위하여 우유를 많이 섭취하는 것은 더더욱 아니고요,,, 골다공증의 예방 및 치료를위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커피, 설탕을 마시지 않는 일입니다. 이러한 간단하고 알기쉬운 규칙이 많은 분들이 소홀리 하시고 계시기 때문에 저희는 매우 답답하게 생각하며 이런 이유때문에 저희가 건강교실을 열고 환자분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자 하는 것입니다. 

자, 뼈가 악영향을 받는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관절염, 근육통, 류마티스성 관절질환은 어떨까요? 당연히 설탕은 이들 근골격계질환에 악영향을 줍니다. 저희가 임상에서 관찰해보면 진통제, 소염제는 열심히 복용하시면서 관절염의 실제 원인을 제공하고 있는 설탕은 마무렇지 않게 생각하고 일상식생활에서 제헌 없이 섭취하시는 경우가 많으신데요, 이처럼 원인은 그대로 두고 소염제 진통제만 열심히 섭취하시면 관절염이 완치가 되겠습니까? 관절염이 인체에서 소염제 진통제가 우리 몸속에서 없어져서 나타나는 질환입니까? 정말로 저는 가슴이 답답함을 느낍니다. 어떤분들은 관절염을 수술로 인공관절만 끼워너으면 완치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정말 답답합니다. 인공관절수술을 받으시면 혈전증의 발생가능성이 200배가 증가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혈전증이란 무엇입니까 피떡이 생겨서 그 피떡이 혈관을 막아 버리는 무시무시한 질환입니다. 

지금까지 제가말씀올린 내용은설탕의 악영향중에서빙산의 일각입니다. 일일이 열거 할수가없습니다. 더욱 많은 부작용이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고 이는 나중에 기회에 또 말씀올리겠습니다.


 올바른 설탕대용품은 스테비아(stevia), 자이리톨(xylitol)
마지막으로 설탕대용품에 대하여 말씀올리겠습니다. 간식으로 미숫가루를 섭취하거나 멸치조림 등 반찬류를 마련할때 솔탕이 빠지면 제맛이 나기 어려우므로 설탕과 똑같은 맛을 내면서도 인체에 나쁘지 않은 이런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저희가 권해드리는 설탕대용품은 스테비아(stevia), 자이리톨(xylitol) 둘 뿐입니다. 설탕 대신에 이러한 식품성분을 사용한다면 단맛이 나면서도 건강에 해가 되지 않는 그런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끝으로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매실자체는 좋으나 가정에서 많이 복용하는 매실액도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식입니다. 저희 집의 경우는 식혜를 담구어 먹을때에도 스테비아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매우 훌륭한 식혜가 되어서 온가족이 매우 맛있게 먹었습니다. 또 한가지 대다수의 인스탄트식품에는 설탕이 함유되어 있는경우가 많다는점은 상식적으로 모두 알고 계시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스테비아나 자이리톨은 우리의 인체에 들어가서 무슨 작용을 하는 것일가요? 우리의 인체에 들어가서 다음과 같은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가지 스테비아를 구입하실때 식물재료원형 그대로 구입하시면 스테비아자체가 약초이므로 풀냄새가 납니다. 스테비오사이드, 혹은 스테비아추출물을 구입하시면 풀냄새 없이 단맛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우리의 인체에서 혈당을 올리지 않습니다.
인슐린분비가 증가하지도 않고 따라서 우리의 중요한 혈관계통에 아무런 나쁜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우리의 신경계통에도 아무런 작용을 하지 않기 때문에 신경이 예민해지거나 우울해지거나 날카로워지는 일이 없습니다.
우리의 몸속에서 골다공증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칼슘대사에서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근골격게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신경계, 중추신경계에 아무런 나쁜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암세포의 발육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처럼 스베비아나 자이리톨은 우리의 인체에서 아무런 작용도 하지 않음으로써 우리 인체에 도움을 줍니다. 

감사합니다.

최근조회 글

비타민C 메가도스(VitaminC Megadose)

블로그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