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플라보노이드가 비타민C와 약리적 상승 관계(synergistic relationship)


플라보노이드 커넥션  

  플라보노이드(Flavonoids)==약용식물의 쾌유력(the Healing Power of Plants)

***  플라보노이드는 기억과 집중력을 증진시키고, 학습력 결핍증을 치료하는데 사용된다.

***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물질 네트워크(antioxidant network) 상(上)에서, 비타민C의 효        능을 증폭시킬 수 있는 강력한 프리 라디칼 스카벤져(free radical scavengers)이다/  프리 라디칼 스카벤져는 활성산소 청소부라고나 할까.

***  플라보노이드는 혈류를 조절하는 프리 라디칼의 하나인 나이트릭 옥시드(nitric oxide) 를 조률한다.

***  플라보노이드는 3가지의 중요한 점으로 당신의 심장을 건강하게 지켜준다. 혈전을 예방하고,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억제하며, 고혈압을 낮춰준다. 

***  플라보노이드는 남성의 성적인 기능을 강화시킨다.

***  플라보노이드는 염증을 저하시키며, 면역력을 증강시킨다.

**** 소스....인체에서 생성이 안 되고, 식물, 과일과 채소, 그리고 식물성 음료에 풍부하게 발견된다. 가장 좋은 출처는 차 잎, 오렌지, 사이트러스 과일, 사과, 양파, 적포도, 베리 그리고 소나무.

   플라보노이드는 식물들, 특히 잎들의 색소, 껍질, 씨앗, 꽃, 열매에 존재하는 4천이상의 개별적인 화합물의 총칭입니다. 그들은 폴리페놀 화합물(polyphenol compounds)라고 불리 우는 거대한 분자 그룹 가운데 일부입니다.

모든 플라보노이드는 그들의 분자 구조에 따라서, 일부는 다른 항산화력이 더욱 강합니다.

약 50종의 플라보노이드가 베리, 티, 그리고 와인과 같은 식물들에서 유래한 음식과 음료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비록 그들은 네트워크 항산화제는 아니지만, 과학자들은  비타민C가 프리 라디칼을 소거한 후에, 비타민C를 원초의 항산화물질로 다시 환원시키기 위하여, 플라보노이드가 네트워크 항산화물질들 즉, 알파 리포산, 비타민E, 글루타치온, 코큐텐 과 공조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흥미로운 발견은 비단 비타민C에만 한정한 것이 아니고, 모든 네트워크 항산화물질에 대해 폭넓은 함축성을 띠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비타민C를 증폭시키는 것은 또한 비타민E의 농도를 증가시키게 되며, 그것은 나아가서 세포의 지용성 부위와 수용성 부위를 보호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각별히, 플라보노이드의 복합적 혼합물들, 예를 들면 피크노제놀(Pycnogenol)과 은행잎 추출물(ginkgo biloba extract)에서 얻어지는 복합성분들은 그들의 개별적인 화합물보다 훨씬 더 강력합니다.

이것이 또 다시 시사하는 것은 다른 것 아니요, 항산화물질들은 서로 서로 공조, 협력하는 일이 가장 자연스러우며, 거의 모든 경우에 항산화물질들의 결합과 복합은 단일한 항산화물질보다 더욱 더 효능에 있어서 두드러지는 것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플라보노이드는 성격상, 네트워크 항산화물질이 아닌 네트워크 부스터(network boosters) 즉 네트워크 항산화물질들의 보조-촉진인자이지만, 그 고유의 역할이외에도, 플라보노이드는 인체의 최적의 건강(optimal health)에 본질적으로 맡고 있는 다른 역할들도 하고 있습니다.

우리 현대 과학자들이 플리보노이드를 발견하는 모든 영예를 갖기 이전에, 우리 과학자들은 이렇게 흥미진진한 식물들의 약용적 진가들을 탐사하는 초유의 사람들이 아니라는 것을 필자는 인정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사실상 이러한 시각에서 우리 과학자들은 따라 잡아야 할 많은 과제들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주술적 치료사들인 medicine men은 5천년 이상 순환기 질환에서 피부 질환, 그리고 염증에 의한 병에 이르는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기 위하여  천연계 화합물들을 처방해 왔던 것입니다.

허벌 메디신(herbal medicine)의 전문가들인 이 고대의 치유가들은 우리 과학자들이 실험실에서 이제야 입증하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플라보노이드는 강력한 약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플라보노이드는 인체에서 생성이 안 된다고 하지만, 그것들은 미국인의 영양섭취량을 획지은 일일 소요 권장량(RDAs)에 기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사실상 이러한 천연계 화합물은 아주 최근에 이르도록 음식의 색소이상 아무것도 아니라고 사료되어 왔거니와, 전통 약용식물의 5천년 역사는 실지로 소수의 연구가들을 제외하고, 철두철미하게 무시되어 왔던 것입니다.

1960년에 일부 의사들이 잇몸 질환과 순환기 질환과 같은 문제들을 치료하기 위하여 천연계 화합물을 처방하기는 했으나, 미국 의사회가 플라보노이드를 무용한 것으로 처단하는 발표를 한 1970년 경에는 의사들의 치료에서 천연계 화합물은 주목을 받지 못하게 된 것입니다.

10년 내지 20년이 지난 오늘날의 천양지차!!!  플라보노이드는 그저 식물들 자체를 위한  것만이 아니라, 인간에게는 강력한 약이라는 사실을 확증시키는 방대한 양의 연구들이 현존합니다.

일례를 들어 보겠습니다. 522명을 대상으로 한 1996년에 시행한 네덜란드의 유명한 보고에서, 천연계 화합물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가장 많은 티를 마신 사람들은 마시지 않은 그룹보다 뇌졸중의 발병률이 현저하게 낮았다고 말했습니다.

수많은 연구들은, 플라보노이드가 각별히 풍부한 적포도주를 마신 사람들은 금주가들보다 훨씬 낮은 심장병의 발증을 가진다고 확증시켰습니다.

또 하나의 예를 들면, 블란서 사람들은 비록 버터와 파테와 같은 지방위주의 식사를 하며, 흡연이 국민적인 취미라고 하는데도 불구하고, 심장병은 비교적 드물다고 할 것입니다.

이것은 소위 French Paradox라고 하는 것인데, 이는 미국의 와인 소비량에 비교하여, 블란서 사람들의 적포도주 섭취량의 증가도에 기인하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는 것입니다.

액면 그대로, 필자의 실험실에서 행하여진 많은 연구들 역시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물질 네트워크상에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이 새로운 정보는 아직도 미국의 영양 일일 권장량의 항목에 반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천연계 화합물들은 수 천년 동안 사용되어 온 것이었지만, 플라보노이드는, 비타민C를 이 세상에서 맨 처음으로 분리한 공적으로 노벨상 월계관을 쓴 알버트 스전트 교르기(Albert Szent-Gyorgyi)에 의해 공식적으로 단리 , 확인되었습니다.




흥미롭게도, 그는 플라보노이드가 비타민C와 약리적 상승 관계(synergistic relationship)를 가지고 있는 것을 인지하기도 하였는데, 이것을 필자는 실험실에서 또 다시 60년 후에 확인했던 것입니다.

과학 저널지로서 세계적인 정평을 누리는 네이쳐(Nature)에 논문을 기고한 그는 이렇게 기술하였습니다.

       “Various chemical and clinical observations have led to the assumption that ascorbic acid is accompanied in the cell by a substance of similar important and related activity"

그는 이 성분을 [비타민P]라고 불렀습니다.  이 논문에서 그는 모세혈관의 퇴행적인 악화에의한 문제를 그 자신이 치유법을 알아냈다고 보고했습니다.

비타민C만으로는  효능이 불충분했지만, 헝가리산 빨간 고추나 레몬 쥬스의 추출물들과 결합했더니, 증상이 깨끗하게 사라졌다는 것입니다.

필자의 라이프 워크(life work)는 우선적으로 전통 생약에 깊은 뿌리를 지닌 두 가지의 천연계 화합물의 추출물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왜냐하면 이 매혹적인 두 전통 약용식물은 많은 문명병 치료에 다대한 약용적 가치를 약속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첫째는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나무의 하나인 은행나무 잎으로부터 유도한 깅코 빌로바(ginkgo biloba)입니다.

둘째는 피크로제놀(Pycnogenol)입니다. 이는 약 40여종의 다양한 항산화물질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는 블란서 마리타임 소나무(French maritime pine bark)에서 유도한 특허 추출물입니다.

깅코와 피크노제놀은 양쪽 다 인체에서 영향를 끼치는 역할이 거의 유사하기는 하나, 여러분이 또한 보시겠지만, 각자는 독특합니다.

양쪽 모두 미국의 건강체인점과 약국에서 캡슐의 형태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필자는 이러한 스페샬한 항산화물질 촉진인자인 플라보노이드에 의한 구체적인 효과를 일별하기 전에, 필자는 여러분에게 플라보노이드 스토리의 3 번째이며, 가장 중요한 내용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것은 체내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의 하나인 나이트릭 옥시드(nitric oxide)를 플라보노이드가 제어해 준다는 사실에 관한 것입니다. 나이트릭 옥시드는 인체에서 많은 다른 세포들에 의해 생성하는 무색의 가스입니다. 

동맥벽을 형성하는 세포들로부터 뇌의 뉴런들과 면역기관의 병과 싸우는 면역세포들에 이르는 세포들이 나이트릭 옥시드를 생성하고 있는 것입니다.

필자는 이를 지킬과 하이드 분자들이라고 부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이중인격을 가지는 까닭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그것은 대단히 좋을 수도 있고 대단히 해롭기도 한 것이기에.

최근에 이르기까지, 이것은 나쁘기만 한 것으로 간주되어 왔습니다.
이 프리라디칼은 모든 나쁜 장소들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입니다. 스모그, 매연, 그리고 담배 연기에서 발견되었습니다.

그것은 오존층을 파괴시키는 이유로 혹평을 당했을 뿐만 아니라, 엄청난 발암성물질(potent carcinogen일  따름이라고 믿고 있었습니다.

1980년 후반기에 과학자들은 이 활성산소가 체내 생리의 본질적인 기능유지에 있어서, 중심적인 플레어로서 활약하고 있는 사실을 눈치채기 시작했습니다.

역설적으로, 이런 “좋은” 활성산소는 악조건에서 유해한 것일 수 있고, 호조건에선 이로운 것이 되기도 합니다.

나이트릭 옥시드가 인체에서 맡고 있는 중대한 역할을 주목해 보겠습니다.

### 나이트릭 옥시드는 유전자의 활동에 관여하는 긴요한 신호분자(signaling molecule)이다.

### 혈관의 근육질을 컨트롤함으로서, 그것은 순환을 조절하고, 혈류를 정상화시킨다.

### 그것은 뇌세포 사이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조율하여 우리의 집중력을 돕고, 새로운 정보        를 배우고 기억을 유지하는 일에 도와준다.

### 면역세포들에 의해 생성될 때, 그것은 감염균과 싸우고, 종양세포들을 죽이며, 상처의        치유를 촉진시킨다.

### 그것은 쾌락과 고통을 인식케 하여, 성적인 흥분을 발기로 전환시켜 준다.

### 그것은 위액을 컨트롤하여 음식의 소화를 돕는다.


그러나 나이트릭 옥시드는 다른 상황에서 매우 파괴적일 수 있습니다.




### 그것은 혈류를 제한시켜, 심장병과 뇌졸중에 기여한다.

### 면역세포에 의해 과잉으로 생성하면, 그것은 만성염증의 방아쇠를 당기어, 류마치스,         장염, 기질성 설사, 및 암조차 유발시킬 수 있다

.### 그것은 더 많은 활성산소를 조장시킨다.

### 뇌에서 그것은 정신 기능을 방해하여, 기억력 감퇴와 뇌의 노화를 유발시킨다.

다시 정리해 보면, 그것이 적정한 양으로 체내에서 발생하는 한, 나이트릭 옥시드는 우리의 우군이 되지만, 만일 그것이 체내에서 대량으로 발생한다면, 그 임팩트는 독극물이 되는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이 안 것은 킹코(ginkgo)와 피크노제놀(Pycnogenol)과 같은 천연계 화합물 항산화물질은 나이트릭 옥시드를 조절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활성산소의 최적의 레벨(optimal level)을 유지해 준다는 것입니다.
댓글 쓰기

최근조회 글

비타민C 메가도스(VitaminC Megadose)

블로그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