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치아씨(chia seeds)


치아씨(chia seeds)는 좁쌀보다 더 작은 씨로 세상에 알려지기 전까지 3,000여년이나 된 것으로 아즈텍 문명에서 상류층이나 신전등에서 사용되었었다. 무슨 연유에서인지 금지되었었으나 전사들이 치아씨 한 웅큼과 물을 마시고 전장에 나가 싸웠다고 하며 근래에 와서는 마라톤주자 역시 한움큼과 물, 그리고 약간의 과일을 먹고 완주하고도 끄떡없었다는 얘기등을 들어 보면 지구력이 향상되는 것만은 틀림없다.

오메가3 함량이 아마씨보다 훨씬 더 많고 항산화 성분이 매우 풍부하여 잘 썩지도 않아 오래 보관할 수 있고 섬유질, 비타민C, 칼슘, 인, 마그네슘, 망간, 니아신, 아연등의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다.

치아씨는 체적의 10배 정도 물을 흡수하기 때문에 수분을 몸에 더 오래 머물 수 있게 하고 또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아이어트에도 효과 만점이며 장운동이 활발해져서 배변을 용이하게 한다.

살바씨(Salba Seeds)라는 브랜드로 더 잘 알려져 있는 치아씨는 오메가3가 연어의 8배, 소화섬유소는 아마씨보다 25% 더 많고, 항산화성분은 블루베리보다 30% 더 많으며, 마그네슘은 브로콜리의 15배, 칼슘은 우유의 6배, 철분은 시금치의 3배, 그리고 유아기나 임산기같은 빠른 세포분열과 성장에 아주 중요한 DNA와 RNA 형성에 필요한 엽산은 아스파라거스보다 50%나 더 많은 것으로 밝혀 졌다. 심장, 당뇨, 혈압, 비만이나 거친 피부등, 각종 질병예방 및 개선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섭취방법은 샐러드에 뿌려 먹거나, 빵 만들 때 같이 섞어서 굽거나, 마음가는 대로 하면 된다. 효과적인 방법은
물이나 음료에 타서 먹으면 간편한 데, 하루 30그램 정도(3 table spoon)를 16온스 정도의 물에 타서 잘 젓고
그냥 마시거나 좀 경과한 후(젤 상태로 되는데 간혹 마치 작은 개구리알 같다고 하는 이들도 있다.) 부드러워 진 다음에 먹으면 된다. 기호에 따라 가미를 해서 먹어도 되고 많이 준비했다가 냉장고에 넣었다가 덜어 먹어도 된다. 그 후에 그만큼의 물을 더 마신다.

아직까지는 타 곡물에 비해 가격이 비싼 편이고 많이 알려져 있는 편이 아니므로 구태여 유기농을 먹어야 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이 작물이 민트과에 속한다고 하니 재배가 그다지 어렵지는 않을 듯 하다.) 시중에서는 자기네 치아씨가 타 치아씨보다 더 질이 우수하다고 하거나 혹은 파우더로 갈아서 브랜드를 붙여 비싸게 파는 경우가 태반이지만, 이물질을 제거한 자연곡물 상태 그대로 구입하는 것이 좋고 가격도 운송료 포함 파운드당 15불이하가 합리적이라고 본다.

아래 사진으로 대두와의 크기 비교 가능


1.     치아씨(Chia Seed)?

치아씨(Chia seed)는 고대 아즈텍인들이 주식으로 먹던 작은 씨앗으로 거의 모든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완전식품이다.

자기 몸무게의 10배 이상 물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위 속에서 부풀어 올라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적은 양을 섭취해도 공복감이 없으며 활력과 에너지를 제공한다.

치아씨(Chia seed)에 6배의 물을 부어 2~30분간 놓아두면 젤 상태가 되는데 이 젤을 냉장고에 넣어두고 주스나 요구르트 등에 타 먹든지 씨앗을 잼이나 떠먹는 요구르트 등에 첨가하여 먹는다. 참고로, 젤을 만들지 않고 씨앗으로 섭취할 경우, 물을 많이먹는다.

2.     치아씨의 효능

인체에서 칼슘을 흡수하고 이용하는데 있어서  촉매역할을 하는 붕소라는 중요한 미네랄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풍부한 칼슘 공급원이 된다.
혈당치를 떨어뜨리는 식이섬유 함량이 높다치아는 식욕 저하를 돕는 고도의 단백질 공급원이 된다.
콜레스테롤이 전혀 없다.

오메가-3지방산 특히 알파-리놀렌산(ALA)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연구보고에 따르면 알파-리놀렌산은 특히 심장과 혈관질환 에방에 효과가 있고 콜레스테롤과 트리그리세리드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천연 항산화제와 각종 비타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암과 심장질환 등 많은 성인병을 야기하는 활성산소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영양소들을 공급한다.
,
항산화제 - 피로회복, 노화방지, 성인병예방
혈당조절 - 의약품이 아닌 천연식품(곡물)으로서 혈당조절의 기능
장 기능 정상화 - 변비와 설사 모두에 효과
체중조절 - 포만감으로 인한 음식 섭취량 감소 (하지만 풍부한 영양으로 영양 결실은 없음) 
배변 활동 원활 (양배추의13배, 키위의17배에 달하는 식이섬유)
지방흡수 저하 및 합성 저해  
체지방 분해  
소화된 치아는 탄수화물과 효소사이에 벽을 만들어서 탄수화물이 당()으로의 전환을 늦춰 확실한 당뇨병에 대한 효과





3.     치아씨의 특성

치아시드는 물 속에 넣으면 치아시드의 껍질이 열리면서 자체 중량의 약 10배까지 물을 흡수하여 젤 상태로 변하는데 이를 치아시드 젤이라고 합니다이 젤은 우리 몸의 수분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소화경로에 매우 유익한 수용성 식이섬유가 총 식이섬유중 90%입니다그래서 스포츠나 운동시에 치아시드가 매우 효과적입니다.

치아시드는 다른 어떤 곡물보다 2배나 많은 단백질을 가지고 있으며칼슘은 우유의 5칼슘을 뼈로 가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량원소인 붕소를 함유하며체내에 꼭 필요한 필수지방산인 오메가3, 오메가6가 함유되어 있습니다또한치아시드는 각종 천연의 모든 귀중한 영양원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젤 속의 수용성 식이섬유는 탄수화물과 몸 사이에 벽을 형성하여 장 속으로 천천히 내려 가도록 합니다. 이것은 당뇨병환자와 같이 당분을 통제하는데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유용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먹는 음식이나 음료의 75%까지 치아시드를 첨가할 수 있으며이 때 맛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결국, 탄수화물이 매우 천천히 분해되기 때문에 포만감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식욕을 통제하기 위해서 치아시드를 먹고 있습니다치아시드 젤을 맛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치아시드를 먹는 가장 좋은 방법은 수분에 침적시킨 후에 먹는 방법입니다. 그 이유는 치아시드가 몸속의 체액을 흡수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치아시드는 물이나 주스 또는 아무 음식에 첨가할 수 있습니다어떠한 연령층도 식품에 치아시드를 추가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육체 활동이나 영양 보충체중조절 또는 혈당 조절을 위해 치아시드는 매우 효과적입니다.
가장 특이한 것은 이것이 100% 씨앗인 천연물이라는 것입니다.

http://www.iherb.com/?rcode=UJU910
댓글 쓰기

최근조회 글

비타민C 메가도스(VitaminC Megadose)

블로그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