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가짜 심장발작


바쁘게 생활하다 보면 자기 생일도 모른 채 지나가 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가까운 친구들과 친척들이 Surprise Birthday Party 를 열어주고 축하해 준다.  Surprise Birthday Party 는 서양 사회에서 지극히 정상적이고 함께 즐길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그러나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에 보면 Surprise Birthday Party 는 종종 불행을 초래한다고 보고되었다.

수 많은 사람들이 가슴이 조이는 것 같은 통증이 있고 숨이 가쁜 증상을 동반한다는 이유로 병원 응급실을 찾는다.
이와 같은 증상은 흡사 심장발작 증세와 비슷하므로  대부분의 경우 의사들은 급성 관상동맥 발작이라고 진단한다. 그러나 혈액검사와 심전도(Electrocardiogram) 등을 해보면 지극히 정상적인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의사들은 가짜 심장발작(Fake Heart Attack)이라고 병명을 부친다.

사랑하는 애인이 차사고로 숨질 경우와 부부가 심하게 다툴 경우와 중요한 회의 석상에서 연설할 때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와 자신의 생일도 모르고 있다가 Surprise Birthday Party 에 갑자기 참석했을 때 혈액검사를 해보면 아드레날린(Adrenaline : 스트레스 호르몬)의 레벨이 정상 수치 보다 7 배 내지 14 배 까지 갑자기 상승된다고 한다. 그러면 좌심실에서 정상적으로 충분한 피를 뿜어내지 못한다고 한다.그 결과 비정상적인 심장의 리듬과 심장발작을 일으켜 생명을 위협한다.

좌심실 벽의 두께는 우심실 벽의 두께 보다 3 배나 더 두껍다. 왜냐하면 좌심실에서 피를 뿜어 온 몸으로 보내기 때문이다. 의사들은 가짜 심장발작의 원인을 잘 모르고 있다. 그러나 의사들은 갑자기 아드레날린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면 관상동맥 혈관에 경련이 발생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 아드레날린 호르몬의 과잉 분비로 인하여 지나치게 많은 양의 칼슘이 심장 세포안으로 들어가 일시적인 칼슘대사에 문란이 발생하며 부정맥과 심장발작과 심부전 같은 증상으로 이어진다.

그런데 또 하나의 의문점은 어째서 나이가 많은 여성들에게 가짜 심장발작이 발생하는 확률이 높은가? 는 아직도 풀리지 않은 숙제로 남아있다.

Johns Hopkins 의과대학 연구팀은 아드레날린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이 과잉 분비될 경우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Estrogen)이 심장의 세포들을 보호해 준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런데 여성들이 나이를 더해 감에 따라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됨으로 인하여 갑작스런 아드레날린 호르몬의 과잉 분비를 감당해 내지 못하기 때문에 여성들이 나이가 들면 가짜 심장발작을 일으키게 된다고 한다.

진짜 심장발작 때는 혈괴(血塊 : Blood Clot)가 관상동맥의 혈관을 막고 있기 때문에 산소를 운반해 가는 적혈구가 심장근육에 산소 공급을 제대로 해주지 못한다. 이런 경우 관상동맥 내에 머물고 있는 혈괴를 파괴시키는 약을 투여하지 않는 한 심장근육의 손상은 막을 수 없다. 그러나 갑작스런 아드레날린 호르몬의 증가는 심장 세포를 일시적으로 기절시킬 수 있지만 쉽게 회복이 가능하다. 이런 경우MRI(Magnetic Resonance Imaging)에 나타난 심장근육은 지극히 정상적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가짜 심장발작 환자들은 단시일 내에 정상으로 회복된다.
http://blog.daum.net/youngseok41/1923
댓글 쓰기

최근조회 글

비타민C 메가도스(VitaminC Megadose)

블로그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