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사과식초가 건강에 좋은 이유 10가지


식중독 예방, 수면장애 해소, 당뇨 예방 효과
부엌 찬장에 넣어둔 사과식초는 주로 샐러드에 뿌리는 일이 많은데, 이외에도 건강에 이로운 용도가 많다. 사과식초를 먹으면 몸을 건강한 알칼리 상태로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소화를 돕고 몸무게를 유지하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최근 미국 건강생활잡지 프리벤션은 사과식초가 건강에 좋은 점을 소개했다. 

◆ 소화 돕고 식중독 예방= 식초의 사과산은 변비나 신물이 올라오는 등 흔한 소화 장애를 치료한다. 항진균, 항세균, 항바이러스 성분도 가지고 있으므로 물 한 잔(240cc)에 1~2큰술을 넣어서 마시면 식중독에 효과가 있다. 

◆ 수면장애 해소= 잠자기 전에 뜨거운 물 한 잔에 꿀과 사과식초 1큰술을 넣어서 마시면 수면 유도 성분이 있어서 잠이 쉽게 들고, 푹 잘 수 있다고 한다. 

◆ 당뇨 예방= 2007년 ‘당뇨 관리’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사과식초는 혈당을 낮추는 잠재력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단, 현재 당뇨병 약을 먹고 있다면 맞지 않을 수 있다). 

◆콜레스테롤 수치 낮춰= 펙틴이 많이 들어 있어 혈당을 조절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춘다는 것이 2006년 생쥐 실험에서 밝혀졌다. 

◆ 뼈와 치아 튼튼하게= 사과식초는 우리가 먹는 과일, 채소, 고기 등에서 칼슘을 빼내는 역할을 하므로 뼈와 치아가 건강해진다. 

◆ 관절통증 치료= 항산화, 항염증 성분을 가지고 있어 관절염을 포함하여 목, 등, 어깨 등의 관절 통증을 가라앉힌다. 

◆ 해독 효과= 식초에 많이 들어 있는 칼륨은 인체를 깨끗하게 하는 강장제 역할을 하므로 축농증, 칸디다, 후두염, 알레르기 등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체중 감소 효과=사과식초는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 일부 자연건강 전문가들은 효소와 섬유질이 지방 대사를 돕는다고 말한다. 생쥐실험에서 식초의 주요 성분인 초산이 지방 축적을 늦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 벌레 물린데 효과= 벌레에 물렸을 때 피부를 진정시키고 알레르기를 즉시 치료해주는 소독제이다. 

◆ 기초 화장품= 항균, 항염증 성분이 있어서 토너로 쓰면, 피부 여드름과 흠집을 치료해준다. 햇볕에 그을린 뒤 목욕할 때 한 컵을 섞어서 하거나 머리를 감을 때 몇 방울 떨어뜨리면 윤기를 더해준다. 
댓글 쓰기

최근조회 글

비타민C 메가도스(VitaminC Megadose)

블로그 보관함